방향보어는 단순방향보어와 복합방향보어로 나눌 수있다.
방향보어 개념을 잘 모른다면 아래 링크에 자세히 설명되어 있다.
기초 중국어 문법 방향보어와 부정형식에 대해서
방향보어란? 방향보어는 보어의 하나로써 보어자리에 위치하며 동작의 동향이나 여러가지 파생된 의미를 나타낸다. 방향보어의 종류 방향보어는 단순방향보어와 복합방향보어로 나눌 수 있다. 단순 방향보어는 방..
shenghuo.tistory.com
방향보어는 일반적으로 목적어가 뒤에 위치한다.
다만 이때, 방향보어를 구성하는 去/来 의 경우 목적어의 뒤에 올 수 있도있다.
일반목적어 일때
1. 단순방향보어
단순방향보어가 사용이 된다면 일반적으로 목적어는 뒤에 위치한다.
술어 + 단순 방향보어 + 일반 목적어
带去了一本笔记本
공책한권을 가지고 갔다.
我想出了办法
나는 방법하나 생각해 냈다.
他拿来了一本漫画书
그는 만화책을 가지고 왔다.
하지만 다른 방향보어와는 다르게
去 나 来 는 목적어 뒤에 올 수도 있다.
이때
단순보어 중 来 나 去는 목적어의 뒤에 올 수도 있다.
술어 + 일반목적어 + 来/去
带了一本笔记本去
공책한권을 갖고 갔다.
他拿了一本漫画书来
그는 만화책 한권을 가지고 왔다.
만약에 去 혹은 来 없다면 따로 쓸 수 없다
위에 예로 들인
我想出了办法
을 살펴보면 来혹은 去를 사용하지 않았기에
我想了办法出
이렇게 따로 쓸 수 없다.
2. 복합 방향보어
보통 목적어는 복합방향보어 뒤에 온다.
我拿出来了一本书
나는 책 한권을 꺼냈다
想出来一个好主意
좋은 방법을 생각해 냈다.
이때 다른 형식으로는
목적어가 복합 방향보어 사이에 올 수 있다.
我拿出了一本书来
나는 책한권을 꺼냈다.
想出一个好主意来
좋은방법을 생각해 냈다.
장소목적어 일때
1. 단순방향보어
방향보어가 来 혹은 去 일 경우
장소목적어는 来 혹은 去 앞에 온다.
老师回教室来了
선생님은 교실로 들어왔다.
进屋里来
방으로 들어왔다
2. 복합방향보어
복합 보어 사이에 장소를 나타내는 목적어가 온다.
老师走回教室来了
선생님이 걸어서 교실로 돌아왔다.
走进屋里来
사무실로 걸어 들어갔다
3. 이합동사
이합동사가 방향보어를 가질 경우 동사성 단어는 술어의 역할을 하고
명사성 단어는 목적어 역할을 한다.
이때 목적어는 복합성 방향 보어 사이에 놓인다.
동사성 단어(술어) + 보어 + 명사성단어(목적어) + 보어(来/去)
이합동사에는
唱歌, 聊天,结婚, 见面,旅行 등등이 있다.
唱歌起来 - 노래를 부르기 시작했다.
聊起天来 - 이야기를 하기 시작했다.
여러가지 복합 방향보어
下来
1. 분리
衣服脱下来 - 옷을 벗으세요
2. 사물의 고정
留下来 - 남으세요
3. 과거로부터 지속
学下来 - 공부를 해오니
下去
1.동작의 지속
坚持下去 - 계속 버티다
2. 상태의 지속
成绩一直下去 - 성적이 계속 내려가다
过来
1. 정상적인 상태로 돌아오다
改过来 - 고치다
2. 이쪽에서 저쪽으로 방향을 바꾸다
转过来 - 방향을 돌리다 (돌아서다)
过去
1. 본래의 정상적인 상태를 잃어버리다
晕过去 - 정신을 잃었다
2. 떠나거나 지나감을 나타낸다.
走过去 - 걸어서 지나갔다.
起来
1. 분산되어 있던 것이 한곳으로 모이다
包起来 - 포장하다
2. 어떤 방면으로부터 예측, 평가하다
看起来 - 보기에는
听起来 - 듣기에는
3. 시작과 지속
笑起来 - 웃기 시작하다
吵起来 - 싸우기 시작하다
4. 회상
想起来 - 생각하다
5. 아래에서 위로
站起来 - 일어나다
6. 동작의 진행
写起来 - (글)쓰기에는
저의 글이 얼마나 도움이 될지는 모르겠지만
만약에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과 구독하기 버튼을 눌러주신다면
(공감버튼은 로그인을 하지 않아도 클릭이 가능합니다)
계속해서 글을 쓸 수 있는 원동력이 될 수 있을거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중국어 공부하는 나 > 기초 중국어 문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초 중국어 문법 정도보어에 대해 알아보기 (0) | 2020.03.26 |
---|---|
기초 중국어 문법 가능보어에 대해서 (0) | 2020.03.26 |
기초 중국어 문법 방향보어와 부정형식에 대해서 (0) | 2020.03.24 |
초 중국어 문법 결과보어에 대해서 (0) | 2020.03.23 |
기초중국어 문법 부사어와 地에 대해서 (4) | 2020.03.20 |